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을 맞이한 대학생들의 비대면 강의 경험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비대면 교육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경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강의가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된 서울 시내의 A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최종적으로 1학기 재학생 515명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라 비대면 강의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수강지속 의사에는 학생들의 전공계열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위한 학교 차원의 적절한 학습지원이 비대면 강의 만족도에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자 변인으로서 풍부한 컨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의 질 제고가 비대면 수업의 만족도와 비대면 강의의 수강지속 의사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비대면 강의에서 대인 상호작용 변인은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상호작용의 세부 요인에 따라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미치는 효과성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섯째, 관련 변인을 모두 투입하였을 때, 학습자의 인지적 몰입은 비대면 강의의 만족도에는 긍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지만, 비대면 강의 수강지속 의사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비대면 강의 시행이라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한 대학교육에서의 비대면 강의 만족도와 수강지속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언택트 시대의 교육환경에 대비하고 학생들의 수요에 맞는 비대면 강의 시행을 위한 실증적 논의들을 담아내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코로나19 #대학교육 #비대면 강의 #언택트 #수업 만족도 #수강지속 의사 #COVID-19 #higher education #non-face-to-face course #course satisfaction #persistent intention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