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곤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03 - 218 (16page)
DOI
10.21298/IJTHR.2020.12.34.12.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메뉴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메뉴 선택속성이 만족도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향후 관광객의 욕구에 관한 이해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경험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메뉴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환경성 ’과 ‘건강성 ’, ‘사회성 ’이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충족성‘과 ’안전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관광객의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관광객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 ‘메뉴선택속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환경성 ’과 ‘사회성 ’이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성 ’과 ‘충족성’, ’안전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광객의 메뉴 선택속성 중 ‘환경성 ’과 ‘사회성 ’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침체되어있는 관광 산업 분야에서 지역 관광 마케팅 관리자는 관광·여행 트렌드의 변화를 통해 관광객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관광 상품기획 및 관광객 관리 전략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위기의 순간이 곧 새로운 기회로 다가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