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5%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변화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예비연구를 포함하여 연구는 2019년 10월 15일부터 2020년 9월 25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반 교사 7명을 목적적 표집하였으며, 연구 참여자에 대한 심층면담, 반성적 저널, 교육 계획안 및 일지, 연구자 노트에 나타난 자료를 분류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고 대범주와 하위범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제에 나타난 유아의 변화 과정으로는 놀이시간과 공간에 대해 주도적인 유아, 우리 반 주인은 바로 ‘우리들’로 인식하는 유아, 충분한 놀이로 행복한 유아로 나타났다.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는 내가 알던 놀이 vs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놀이, ‘실행-평가-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운영, 교사의 자율성 강조에서 느껴지는 책임감으로 유목화 할 수 있었으며, 교사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숙제로 배움이 일어나는 놀이로 만드는 어려움, 동료교사와 협업 및 소통의 어려움, 학부모가 지향하는 교육과정과의 간극과 이질감으로 계속되는 유아교사의 고민을 분류해 볼 수 있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실제(Actual Application of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유아의 변화과정(Change Process of Young Children) #놀이(Play) #교사의 변화 과정(Change Process of Teacher"s)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