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 Top 0.1%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아동의 일상 변화와 정서 상태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 어떤 돌봄 환경에 처해 있는 아동이 더 큰 일상 불균형을 경험하며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노출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재단 ‘코로나19 아동청소년 인식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고, 아동 발달과 아동 권리적 관점에서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권장되는 ‘아동생활 권장기준’을 토대로 코로나 전후 주요 생활시간 사용량을 집단별로(권장 집단, 과소집단, 과다 집단) 구분하여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이후 아동의 일상 변화와 균열은 더 심각해졌고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일상 격차가 코로나 이전보다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아동학대에 노출 위험이 높은 아동은 외벌이 가정이면서 부부갈등이 있는 가정의 아동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 일상균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와 일상균형회복을 위한 노력, 근로조건과 관계없이 보호자가 아동을 돌보도록 지원하는 가족친화 노동정책 필요성, 취약계층 돌봄 격차 완화를 위한 세분화된 돌봄 정책 마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비대면 모니터링과 방문 서비스의 강화,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담당 조직 일원화 등을 제언하였다. #코로나19 #코로나19와 아동 #일상 #재난 #사회적 재난 #아동학대 #COVID-19 #daily life #disaster #social disaster #child abuse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