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완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젠더와사회 젠더와 사회 제31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37 - 15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프로야구 여성관중의 경기장 공간 인식이 응원팀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이 가지는 함의는 지금까지 이루어져 왔던 프로야구 여성팬에 관한 인식 범주의 확장이다. 프로야구 관람객을 주제로 한 많은 연구에서 여성 팬에 관한 연구는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여성 팬덤 형성을 주제로, 하드웨어적 측면에서는 시설의 질적 제고를 통한 여성관람객 유입 확대 방안 탐구가 주를 이룬다. 반면 여성 관람객들의 인식이 발현되는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그들이 주체로서 자신들이 응원하는 팀에 가지는 인식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 관람객들이 위치해 있는 경기장 공간을 유의미한 환경으로 설정하고 경기장에서 발현되는 인식이 경기장을 여성 관중들이 응원하는 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직야구장에서 열리는 롯데-LG경기와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두산-한화 경기 관람을 위해 방문한 홈 여성 관중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76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를 위해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였으며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경기장 공간 인식 중 애착 인식이 응원팀 인식 중 선수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경기장 공간 인식 중 주체 인식과 애착 인식이 응원팀 인식 중 구단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경기장 공간 인식 중 주체 인식과 애착 인식이 모기업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종합적으로 여성 관중으로 하여금 응원팀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나아가 구단 모기업의 인식을 긍정적으로 제고하기 위해서는 경기장 공간 장소성의 애착도와 주체의식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여성 관중의 팬덤 형성 또는 유입 증대를 위해 경기장을 단순히 하드웨어적 관점에서만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경기장 내에는 다양한 휴먼스토리와, 토포필리아적 요소, 역사성 등이 내포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한 여성 관중의 경기장 애착도와 주체의식 제고가 선행되어야 여성 관중 확보에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37-001410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