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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적 삶을 가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했다. 그래서 먼저 코로나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사람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상태를 살펴보았고, 이어서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개인차원의 심리적 전략과 국가 및 지역사회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 방안들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확산에 따라 심리변화가 더욱 심각하여 져서 ‘코로나 블루’현상과 "언택트" 생활양식이 나타났다. 또한 확진자, 의심환자, 접촉자, 의료진과 관계자 등 대상별로 신체적 심리적 반응이 달랐다.
둘째, 코로나로 인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심리적 전략으로 긍정적으로 수용되고 공감적으로 이해 받는 정서전략과, 코로나 사태를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수용하는 인지전략, 그리고 일상 생활습관을 바꾸는 행동전략이 있다.
셋째,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비대면 원격 정신건강 서비스 실시, 심리지원단 조직과 지원, 심리건강 지도 매뉴얼 제공 등의 국가적 및 지역 사회적 방안이 있다.
본 연구는 코로나 확산과 장기화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들을 종합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한국의 코로나 사태로 말미암은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개인적이고 국가 및 지역 사회적 대책 수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코로나 19 #코로나 블루 #언택트 #원격 정신건강 서비스 #일상의 행복 #corona 19 #corona blue #untact #remote mental health service #daily happiness

요약
Ⅰ. 서언
Ⅱ. 코로나 19 이후 무너진 일상
Ⅲ. 코로나 19 이후 일상의 행복을 위한 전략
Ⅳ.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한 국가 및 지역 사회적 방안들
Ⅴ.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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