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 학술저널

권오규(국가수리과학연구소), 김병식(강원대학교), 정승권(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

DOI : 10.7465/jkdi.2021.32.1.49

표지

북마크 0

리뷰 0

이용수 1

피인용수 0

초록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의 교통기능 상실이 주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인구 약 천만 명의 한국의 수도인 서울시에 실제 도로망을 기반으로 1km×1km의 격자 사이의 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도로 네트워크의 연결 가중은 여러 조사 지점에서 측정한 교통량을 고려하여 재조정한 후 수정된 도로 네트워크에서는 각 격자에 대제 네트워크 측정치 (BC)를 계산하여 교통 취약성을 평 가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 지역의 호우로 인한 도로 장애 발생에 따른 교통 영향을 분석하였다.

We propose a technique to measure the impact of loss of traffic function in a particular area to surrounding areas. The proposed method is applied to the city of Seoul, which is the capital of South Korea with a population of about ten million. Based on the actual road network in Seoul, we construct an abstract road network between 1km×1km grid cells. The link weight of the abstract road network is re-adjusted considering traffic volume measured at several survey points. On the modified abstract road network, we evaluate the traffic vulnerability by calculating a network measure of betweenness centrality (BC) for every single grid cells. This study analyzes traffic impacts caused by road dysfunction due to heavy rainfall in urban areas.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데이터
3. 연구방법론
4. 연구결과
5. 결론 및 고찰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0)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인용된 논문이 DBpia에서 서비스 중이라면, 아래 [참고문헌 신청]을 통해서 등록해보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