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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형수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97輯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4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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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되고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역사 교과서 6종이 일선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한국과 세계의 역사를 상호 연관시켜 이해하고 여러 지역이 서로 관련을 맺으며 발전해 왔음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전근대 위주로 내용을 구성해서 19세기 전반까지는 정치사를 통하여 전체적인 시대 흐름을 알 수 있게 하였다면, 근현대는 민주주의나 자본주의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본고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의 고려시대사 부분을 대상으로 삼아 현행 교육과정이 종전의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졌고 각 교과서 간의 서술은 무슨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우선 교육부가 고시한 과목 목표와 내용 체계를 보면 ‘고려의 대외관계’를 강조하기 위해서 정치사로부터 분리하여 하나의 단원으로 설정하는 조치를 취했지만, 실제 서술은 전에 비해 대동소이한 편이고 일부 교과서가 특이하게 다원적 국제 질서를 추가 언급하는 정도에 머물렀다. 다음으로 ‘고려의 생활과 문화’는 목차 구성이나 본문 서술 등 실질적인 면에서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에 가족제도 등 생활사 관련 서술이 새로 추가된 반면, 기존의 문화사는 상대적으로 분량이 감소하였고 교과서마다 적지 않은 편차를 보일 만큼 가감이 이루어졌음이 확인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과목 목표와 내용 체계의 변화
Ⅲ. 대외관계사 서술의 비교 검토
Ⅳ. 생활문화사 서술의 비교 검토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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