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란 (경희대학교) 이수범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73 (13page)
DOI
10.21298/IJTHR.2021.1.35.1.16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를 대상으로 바리스타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켈러의 ARCS 학습동기이론을 통해 통합적인 모형을 설계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바리스타 체제 안에서 바리스타 교육이 학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수도권에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한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표본의 특성을 확인하고,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검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한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ARCS 학습동기 이론이 학습몰입, 학업성취 및 학습전이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바리스타 교육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가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ARCS 학습동기가 NCS기반 학습자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는 부분채택 되었다. NCS기반 학습자의 학습몰입은 학업성취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NCS기반 학습자 학습몰입은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는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6-00146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