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미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83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10.25150/dongak.2021..83.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중급 교재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교재에 대한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교재 사용 후 학습자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교재 개발 과정에서 학습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교재 개발에 반영하면 교육적인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고자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습자의 학습 목적, 학습하고자 하는 주제, ‘문법, 어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중요도 인식과 학습 시 어려운 부분, 선호 학습 내용과 선호 연습 유형, 듣기․읽기․쓰기 후 활동의 선호유형을 조사하였다. 요구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말하기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를 요구하였으며, 어휘와 말하기를 중요시하여 담화 맥락 안에서 구어 산출에 초점을 둔 교재를 원하고 있었다. 또한 구어와 문어, 이해 영역과 표현 영역에서 선호 부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구어 영역에서는 실용 중심의 내용, 문어 영역에서는 학문 중심의 내용이 다루어지는 것을 선호하였다. 그 다음으로 말하기와 쓰기와 같은 표현 영역에서는 대화나 문어 담화의 구조에 대한 지식 부족이 학습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대화 구조의 학습이 필요하고, 듣기와 읽기와 같은 이해 영역에서는 어휘 부족이 학습에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어휘에 대한 선행 학습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재를 개발하였고, 교재 사용 후 학습자에게 교재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만족도 결과 학습자들은 대체적으로 교재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한국어 중급 교재에 대한 요구조사
4. 교재에 대한 만족도 조사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710-001577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