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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은미 (성균관대학교) 한영지 (성균관대학교) 남명우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8권 제1호(통권 제116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91 - 107 (17page)
DOI
10.55125/YBR.2021.02.58.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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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의 색상, 특히 검정 색상이 제품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색상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유채색 간의 차이가 제품의 선호도와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색상인 검정이 소비자들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소비자는 외관을 돋보이게 하는 유채색의 전자제품 보다는 눈에 띄지 않는 검정 색상이 쓰인 전자제품에 대해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제품이 검정 색상일 경우에 제조사가 제품의 외관 보다는 기능성과 같은 내적인 속성에 더 집중했을 것이라는 추론으로 인해 제품의 선호가 달라진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더불어 고가의 브랜드 제품에 대해서는 검정 색상의 효과가 감소하는 경계조건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실험 1A와 1B를 통하여 소비자는 여러 전자제품이 유채색일 때 보다 검정색일때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 2에서는 소비자가 검정 색상 제품의 가격을 높게 예상하는 근원적인 원인이 기능성 인식에 대한 추론으로 인한 것인지 검증한 결과, 검정 색상에 대하여 제조사가 기능성에 더 신경을 썼을 것이란 보상적 추론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3에서는 고가 브랜드의 경우, 제품의 기능성을 높게 예상함으로써 검정 색상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저가 브랜드의 경우에는 검정색상에 대한 평가가 더 높아졌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유채색의 전자제품보다 검정 색상의 전자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하고 그 원인이 제품의 기능성 인식에 대한 추론에 있음을 밝힘으로써 색상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제품의 색상을 주요한 전략 도구로 하고자 하는 마케터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실험 1A
Ⅳ. 실험 1B
Ⅴ. 실험 2
Ⅵ. 실험 3
Ⅶ. 종합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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