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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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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익산시청) 이재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47 - 286 (40page)
DOI
10.22340/seps.2021.02.11.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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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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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지역사랑상품권은 높은 경제적 인센티브를 주어 유통을 촉진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행동경제학적 관점에서 이런 유통방식이 공동체의식(욕구충족통합, 구성원 자격, 영향력, 정서적유대의 공유)에 미치는 효과를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높은 할인율이라는 경제적 유인설계에 초점을 맞춘 군산사랑상품권과 기부설계를 포함한 전주공동체화폐 “꽃전”이다. 실증결과, 군산사랑상품권 사용자들과 가맹점이 넛지설계(비경제적 유인설계)로 유통시키는 “꽃전”의 사용자들과 가맹점보다 공동체의식이 낮게 나타났다. 또 군산사랑상품권보다 “꽃전”에서 소비자와 가맹점 상호간에 상대방을 좀 더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주체로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상대방을 이기적 주체로 인식할 때 호혜성이나 공동체성이 약화되거나 형성되기 힘들다는 점에서 이 결과는 큰 시사점을 갖는다. 더욱이 공동체의식이 강한 집단에서 지역화폐는 더 효과적이고 지속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정책설계자는 경제적 유인보다는 공동체의식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넛지설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지역사랑상품권의 유인설계
Ⅲ. 연구가설 및 설계
Ⅳ. 공동체의식 및 상호 동기인식 차이분석
Ⅴ.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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