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영 (성균관대학교) 윤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21 - 148 (28page)
DOI
10.17286/KJEP.2021.35.1.0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사회적 관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와 성차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중학생 1-2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중학교 1학년 2,471명(여자 50.8%)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부모관계, 교사관계, 또래관계로 구분하여 그릿과 학업열의, 학업성취도와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차이를 함께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사회적 관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서 그릿과 학업열의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사회적 관계는 중1학업성취도와 중2학업성취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고, 그릿과 학업열의를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관계의 경우 그릿과 학업열의의 순차적 매개효과만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교사관계의 경우 학업열의를 매개하여 중2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였고, 또래관계의 경우 학업열의만을 매개하는 경우 중1학업성취도와 중2학업성취도에 부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집단분석을 통해 구조모형의 성차를 살펴본 결과, 전체 경로 중 교사관계가 중1학업성취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와의 관련성과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0-001559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