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민 (제주대학교) 양명환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3권 제1호 (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 - 12 (10page)
DOI
10.47684/jcd.2021.03.23.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초등학생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의 자율성지지 코칭행동과 운동열의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지지 코칭과 자율적 동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2019년 중국 길림성 장춘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6학년학생 남녀 241명이었으며, 대상자 표집방법은 비확률적 표집방식인 유목적 표집방법(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과 SPSS PROCESS Macro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조절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자율성 지지 코칭은 운동열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율적 동기는 운동열의의 하위요인인 열광, 자신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율적 동기는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과 운동열의 하위요인인 열광, 자신감과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