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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표지

박원정 임동선(이화여자대학교)

  • 2021.04
  • 1 - 8(8 pages)

DOI : 10.15724/jslhd.2021.3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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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서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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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목적 : 본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와 아동 간 대화 및 동화 읽기 상황에서 상호작용 유지 전략의 사용여부에 따라 아동의 발화 요인(평균 발화 길이, 대화차례 주고받기 횟수)과 이야기 이해 수행력 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차이가 아동의 표현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다른 패턴을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BR>방법 : 연구 참여 아동은 만 4-6세 아동 총 8명으로, 전체 아동은 표현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상위집단과 하위 집단으로 나뉘어졌다. 모든 연구 대상 아동은 AI 스피커와 대화 상황 및 동화 읽기 상황에 참여하였다.<BR>결과 : 연구 결과, 대화 및 동화 읽기 상황에서 상호작용 유지 전략을 사용하는 경우, 상호작용 단절상황에 비해 전체 아동의 대화차례 주고받기 횟수가 유의하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호작용 유지 전략을 사용하였던 동화 읽기 상황에서 표현 언어발달 수준이 높은 아동은 표현 언어발달 수준이 낮은 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이야기 이해 수행력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BR>결론 : 본 연구 결과는 AI 스피커와 아동 간 여러 대화 상황에서 AI 스피커가 상호작용 유지 전략을 사용하여 아동과 대화하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언어발달 수준이 낮은 아동의 언어 능력 증진 및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AI 스피커의 발화 전략에 대해 추가적인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AI speaker #Wizard of Oz experiment #language development #communication maintenance strategy #communication breakdown #AI 스피커 #오즈의 마법사 실험 방법 #언어발달 #상호작용 유지 전략 #상호작용 단절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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