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4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64 - 371 (8page)
DOI
10.7782/JKSR.2021.24.4.36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철도는 전차선로 시스템을 이용하여 철도차량에 전기를 공급한다. 도시철도의 지하 전차선로는 R-bar나 T-bar와 같은 강체전차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체전차선로 시스템에서 애자는 전차선과 터널 구조물 간의 전기적 절연을 목적으로 설치된다. 절연용 애자의 성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운영기관에서 주기적으로 세척을 하고 있는데, 현재는 전적으로 인력에 의존하여 세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인력 중심의 애자 세척은 고소작업으로 인한 안전사고 가능성이 크고 작업 효율이 낮아 운영기관의 유지보수비 부담을 늘리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인력 중심의 지하 구간 강체전차선로 세척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강체전차선로 자동세척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전차선 위치 자동추종 시스템, 고압 세척부, 통합 제어 시스템 및 전용 차량으로 구성된다. 개발품의 세척 효과는 운영선 애자 세척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