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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코로나19는 우리에게 마치 SF영화가 현실이 된 것 같은 쇼크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에 있어서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휴교령, 개학 연기, 온라인 개학 등 유례없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방식은 학습자들의 학습권과 방역이라는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느 한쪽이 맞다고 단정 지을 수 없는 아포리아다. 혹자는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교육하는 교육이 아닌 학습하는 교육으로 전환되는 과정이라며 학습자 스스로가 평생 교육하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나 이는 이론 위주의 수업에만 해당된다. 반드시 대면 실기가 필요한 교육의 경우, 해결할 방법이 쉽지 않다. 다수의 인원이 모여 하나의 작품을 제작하는 영화실기교육은 대면과 비대면 수업을 오가며 나름의 방법론을 찾고는 있지만 고가의 프로그램, 다양한 장비, 다수의 스탭이 필요한 실기교육의 경우는 비대면 수업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영화는 종합예술로서 다양한 영역의 수많은 전문가들이 동시간대에 동일한 공간에 함께 모여 최상의 결과물을 내는 협동과정의 예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화 실기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의 방향의 연구내용과 방법을 6가지로 요약하였다.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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