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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블루’와 관련한 국내 빅데이터 자료를 분석하여 주요 이슈와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웹 크롤러 기능을 이용하여 2020년 1월부터 2020년 8월까지 국내 포털과 소셜미디어에 게시된 글을 수집하고,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 블루와 관련한 상위 핵심키워드는 우울감, 극복, 장기화, 마음, 불안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토픽분석 결과 다섯 가지 상위 주요 주제는 ‘심리적 어려움’, ‘정신건강 서비스’, ‘청소년 지원’, ‘코로나 이겨내기’, ‘의료분야 관심’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 분석 자료의 N-gram분석 결과 긍정데이터의 상위 연속키워드는 우울감-극복, 극복-심리방역이었다. 반면 부정데이터의 상위 키워드는 우울감-무기력증, 무기력증-불안이었다. 도출된 연구 결과에 따라 코로나 블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심리지원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고려한 상담개입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의 의의를 논의하였다. #코로나 #우울 #빅데이터 #언어 네트워크 분석 #COVID-19 #depression #big data #semantic network analysis

방법
결과
종합논의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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