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K대학교 강의만족도평가에서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를 경로분석을 이용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수업계획, 수업방법, 상호작용, 수업관리, 수업성과 영역 간의 관련성을 학생과 교원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의 인식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강의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수업의 주체인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업을 구성할 수 있으며,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학생들의 강의만족도평가에서는 수업계획은 수업방법에, 수업방법은 수업관리, 상호작용과 수업성과에, 상호작용과 수업관리는 수업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은 직급에 따라서 유의한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 정교수는 교육경험과 교육철학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부교수는 학생들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활발한 상호작용이 부족하였으며, 조교수는 수업관리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의만족도평가 #경로분석 #교수교육역량진단 #Lecture satisfaction evaluation #path analysis #professor education competency diagnosis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