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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3 - 9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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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산화탄소 등과 같은 유해 배기가스의 규제가 강화(유럽의 EURO VI,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기 위원회)되고 있다. 이에 주요 자동차 메이커社 에서는 저 공해뿐만 아니라 저 연비, CO2 배출가스 저감 기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Hydrogen(수소), Fuel-cell(연료전지), LNG(액화석유가스), CNG(압축천연가스)등을 사용하는 자동차 또는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에 적용되고 있는 다종 소재의 접합공법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다종 소재를 이용한 차체 경량화 기술 확보를 위해서는 다종 소재 일체화를 위한 제품 최적화 설계, 난 성형 부품 성형, 다종 소재 간 접합공법, 재활용 등의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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