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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표지

박문칠(우석대학교)

  • 2021.06
  • 171 - 206(36 pages)

DOI : 10.17947/FS.2021.6.88.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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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서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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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2020년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를 맞아 영화 소비의 방식이 달라졌다. 극장은 직격탄을 맞았고 OTT 서비스들은 급성장했다. 영화를 소개하는 창구인 영화제들도 변화를 요구 받았다.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꾀한 경우도 있었고, 전통적인 오프라인 영화제를 고수한 경우도 있었다. 영화제들이 어떤 행사를 포기하고 어떤 행사를 살릴 것인지 선택과 집중을 하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개별 영화제의 정체성과 더 나아가 영화제의 본래적 의미와 역할에 대한 재성찰을 동반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이 상이한 세 개의 영화제 사례를 중심으로 코로나라는 위기가 영화제의 진행방식, 정체성, 자기 역할 규정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특히 온라인으로의 전환을 택한 경우 온라인의 가능성과 한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코로나 이후 영화제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예측해 보고자 했다. 조사 결과 이러한 온라인 상영의 경험이 코로나 종식 이후에 영화제의 개최 형태를 근본적으로 바꿀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추후 온라인이 영화제의 관객층과 외연을 넓히는 혁신적인 보완재로 기능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영화제 경험과 상호작용은 그 성격이 현저히 다르며, 온라인 관람으로 관객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관객의 온 · 오프라인 동선과 콘텐츠 소비패턴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처럼 코로나 이후 영화제들은 과거로 단순히 회귀하는 길을 택하는 대신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결합해나가며 다양한 실험을 지속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영화제 #온라인 상영 #카니발적 요소 #접근성 #온라인 플랫폼 #COVID-19 #online screening #hybrid film festival #film festival as a carnival #online platform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연구대상 및 방법
3. 코로나 시기 영화제 개최를 둘러싼 조건들
4. 코로나가 영화제에 던진 질문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대한 평가 및 전망
5.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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