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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유튜브 스포츠 영상 콘텐츠의 소비 결정 요인을 분석하였다. 스포츠를 주요 소재로 영상을 제작하고 게시하는 124개의 유튜브 채널과 여기에 게시된 89,834개의 영상 콘텐츠를 빅데이터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스포츠 영상 소비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독립변수를 영상 콘텐츠 수준과 유튜브 채널 수준에서 구성하여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을 다층모형 회귀분석(Multi-Level Regression)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상 콘텐츠 수준의 변수로는 스포츠 요인(종목, 콘텐츠 유형),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요인(영상, 썸네일), 접근성 요인(검색어 수, 타 SNS 링크 수)이 있었으며, 채널 수준의 변수에는 제작자 요인(유형, 신뢰성, 전문성, 성별)과 운영 요인(보유 콘텐츠 수, 업로드 주기, 소재의 다양성)을 설정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로 콘텐츠 수준의 변수 중 스포츠 요인이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였으며 동시에 영상 정보의 양과 썸네일의 형태, 콘텐츠 접근성이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채널 수준의 변수의 영향력은 제작자의 성별과 유형, 인지된 신뢰성, 채널 운영 형태와 기간이 조회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튜브 스포츠 채널 운영자 입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채널을 운영할 때 높은 조회수를 획득하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기존의 스포츠 미디어 연구를 유튜브 플랫폼에 확장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의미가 있다. #유튜브 #스포츠 콘텐츠 #스포츠 미디어 #빅데이터 #다층모형 회귀분석 #웹크롤링 #Youtube #Sports contents #Sports media #Big data #Multi level regression #Web Crawling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및 논의
연구의 의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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