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최근 발생한 대만·홍콩 문제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는 중국의 대응 방식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한 전제가 된다. 즉, 상기 두 문제를 단순히 갈등 또는 분쟁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위기 상황으로 볼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갈등과 위기는 최고 지도부가 이를 위협으로 인식하는 수준과 대응 방식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를 일국양제 마지노선에 도전하는 법치 위기로 규정하고, 위기의 완전한 종식을 시도하였다. 반면, 대만의 탈중국화 움직임을 둘러싼 양안 간 군사적 대치상황에 대해 중국은 아직까지 정치적 갈등 수준으로 간주하며, 현 상황이 위기로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상기 두 문제는 중국의 국가주권과 영토보전이라는 핵심이익 사안과 결부되어 있는 민감한 사안이나, 중국은 두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고 대응하였다. 그 이유는 중국이 갈등과 위기를 구분하여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갈등과 위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상대의 레드라인 침범 여부에 기인한다.
본 논문은 중국이 갈등과 위기를 어떻게 구분하고, 어떠한 대응전략을 취하는지를 대만과 홍콩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중국 #위기관리 #마지노선 #레드라인 #기정사실화 #China #Crisis Management #Bottom line #Red line #fait accompli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대만·홍콩 문제의 전개과정 및 중국의 위기인식
Ⅳ. 중국의 위기관리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