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예진 (대덕초등학교) 배명훈 (진천상신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5 - 35 (21page)
DOI
10.15831/JKSSPE.2021.26.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초등 체육전공 석사과정 파견교사들의 주관적 경험을 그들의 시각에서 해석하여 그들의 경험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체육 전공 석사과정을 경험한 현직 교사 3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내러티브 탐구의 5단계에 따라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면담이었으며, 이와 더불어 연구자의 연구노트,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기록물 등을 보조 자료로 사용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첫째, 세 연구 참여자는 파견 경험을 통해 연구 및 업무 능력 신장, 개인적 변화, 체육수업 및 철학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세 연구 참여자의 체육 전공 파견 경험의 의미는 "연구의 문외한에서 교사연구자로", "넓어지고, 깊어지고", "기대와 현실의 불일치, 그로부터 나아가기", "도약을 향한 작은 날갯짓"으로 범주화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파견연수 생활에 대한 경험을 상세히 기술하고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파견연수에 관심 있는 교사들에게는 지원을 위한 도움자료가 될 것이며, 파견연수 관련자들에게는 교육과정 개선 및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 방법
Ⅲ. 이야기하기: 세 교사의 파견 경험
Ⅳ. 다시 이야기하기: 파견 경험의 의미
Ⅴ. 이야기를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847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