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숙 (제주대학교) 송현정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 제195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461 - 489 (29page)
DOI
10.31889/kll.2021.06.195.4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독서 치료의 관점에서 학습자가 텍스트를 의미 있게 파악하고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 치료가 필요한 부분에 교사의 구체적인 발문의 형태가 적절히 제시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 사용하는 발문의 개념을 텍스트를 매개체로 하여 학습자의 심리적 치유를 지향하는 치료의 과정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심적 변화가 가능하도록 이해 활동과 표현 동기를 지향하고 촉진하도록 제시하는 의도성이 강한 질문 형태로 규정하고 독서 치료와 발문의 관계성을 사고와 관련지어 점검하였다 이에 대하여 독서 치료의 일반적인 과정인 인식 고찰 병치 자기적용에 따른 그리고 원리인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에 따른 발문의 일반적인 형태와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심리적 치유가 필요한 학습자에게 교사가 텍스트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발문을 구성하고 지도하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독서 치료와 발문에 대한 기본적 이해
3. 독서 치료 수업에서의 발문 제시 방안
4.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10-001879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