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9 - 53 (25page)
DOI
10.32349/ECERR.2021.6.25.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러닝 기반 교직인성교육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을 탐색하고 교직인성교육에서의 플립러닝 교수법 적용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33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 총 12주간 교직인성교육에 플립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각 소그룹의 토의 과정 녹음, 성찰 노트, 반성적 저널, 심층면담자료를 수집한 뒤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플립러닝 기반 교직인성교육에서 ‘이해와 혼란’, ‘반추하며 성장하는 시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립러닝 기반 교직인성교육의 의미는 ‘귀찮음이 아닌 기대되는 수업’, ‘함께라는 든든함’, ‘구성주의 교육의 체득’의 범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 기반 교직인성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추후 예비유아교사 대상의 효과적인 플립러닝 수업 운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