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원호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0년도 추계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53 - 257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살펴보고, 이후 교육과정 개정 및 교수·학습 지원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경기도, 인천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1학년 담임교사 12명이며, 자료 수집을 위해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활용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사는 전반적으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이 아동의 실생활과 발달 특성, 유·초 연계를 적절하게 반영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들은 과중한 업무, 관리자의 안정적인 학교 운영, 부모 민원 등이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고 여겼다. 셋째, 교사는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이 아동을 더 고려한 방향으로 개정되길 원했고, 누리과정을 시행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희망했다. 또한 아동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장된 교실 공간, 유휴교실을 활용한 환경구성,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정비 등을 요구했다. 넷째, 교사는 성공적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사 및 부모의 관심을 촉구했으며, 특히 부모 교육의 의무화를 강조하였다.

목차

Ⅰ. 연구방법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