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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형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유제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준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창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성·가공학회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21년도 한국소성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71 - 7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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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점진성형공정의 문제였던 공구 경로에 의한 압흔 자국, 큰 곡률을 가진 성형 부분의 형상 오차, 과도한 성형 시간, Pillow effect에 의한 형상 정밀도 저하와 같이 대형 제품에 적용하지 못했던 점진성형공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했다. 실험은 실제 차량용 도어 패널을 1/4 축소시킨 상태로 진행했으며, 소재는 차량용 강판인 AL6XXX, 0.9t 소재를 사용했다. 실험은 총 3가지 목적에 따라 진행했다. 첫째, 대형직경 공구의 적용을 통해 압흔자국을 감소시키고자 했다. 기존 점진 성형에 사용했던 직경 8mm 또는 직경 10mm 공구에 비해 직경 40mm 공구를 사용한 경우에 공구 종단에서의 압력의 분산으로 인해 압흔 자국이 현저하게 감소했다. 공구 접촉면의 외측의 표면 조도를 측정했을 때 직경 40mm의 공구에서 60도 벽부를 가공했을 때 성형 증분량이 1.5mm ,2.5mm, 4mm일 때 각각 0.62µm, 0.72µm, 0.59µm로 성형증분량이 약 8배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표면조도를 갖는 제품을 성형할 수 있었다. 또한 공구 직경 증가에 따른 최대 성형 증분량이 0.5mm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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