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아미 (경인교대)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21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99 - 200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능정보사회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생존기술이자 시민사회 구성원이 지녀야할 기본역량으로 논의된다. 더불어 미디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사회적 현상들, 예를 들어 ‘가짜뉴스’(허위정보), 사이버불링, 온라인 혐오 현상 등에 대응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를 갖추어야 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커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미디어 교육의 정규교육화가 급속히 추진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 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적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는 환경에서, 학교 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지속적, 체계적 실천을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주요한 실천 주체인 교원과 예비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실화를 지원하기 위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원 역량 모델링을 통하여 관련 교원 및 예비교원의 역량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학교 안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를 고찰하고, 시민성 강화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핵심 내용을 문헌을 통해 도출하였다.
둘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오랜 기간 실천해온 우수교원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내용을 도출하고, 전문가 자문 회의 및 연구진 숙의를 통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자 역량과 역량 요소(지식, 기능, 태도), 역량 정의를 제시하였다.
셋째, 위의 연구 내용을 토대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원 및 예비교원 양성 연수 표준안을 비롯한, 교원과 예비교원 역량 강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에게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역량군에 속한 8가지 핵심역량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첫째, 교사 개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이 중요하다. 이에 해당하는 핵심역량은 1) 미디어·정보 읽고 쓰기, 2) 미디어 환경 이해하고 참여하기이다. 둘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와 개념 등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70-001932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