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김영환(대진대학교) 송성숙(대진대학교)

  • 2021.08
  • 5 - 32(28 pages)

DOI : 10.21286/jps.2021.08.11.3.5

이용수 0

내서재 1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성인대학생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학습경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18일부터 2021년 4월 11일까지 상담일지 분석 및 심층면담을 통해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시간의 자유로움이 주는 만족감과 나만의 학습 공간 부재로 인한 갈등, 수업환경 조성부터 활용까지의 난관에 대한 경험이 나타났다. 둘째, 실시간 수업(Webex)과 녹화강의(LMS 탑재) 및 과제와 시험에서 다양한 비대면 학습경험을 하고 있었다. 셋째, 비대면 학습을 통해 교수자와는 라포 형성에 따라 관계가 변화했으며, 동료 학생과는 상부상조의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이는 성인대학생의 중도탈락을 방지하고, 비대면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타 대학의 성인대학생을 대상으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성인대학생 #코로나 19 #비대면 학습경험 #평생학습 #Adult college student #Covid-19 #Non-face-to-face Learning #Learning Experience #Lifelong Learning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성인대학생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학습경험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