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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서 의학적으로는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으로 정의된다. 2019년 말 발생되었으며 이로 인해 전 세계는 경제 및 사회활동을 위한 이동이 멈추었고 미래학자들은 몇 년 주기로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발생될 때 사람들에게 교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며 감염병확산으로 인해 사람들의 이동패턴을 파악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하에 코로나19로 인한 대중교통이용 변화패턴을 파악하고 지역적 특성을 확인하여 대중교통이용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이동패턴 변화의 가장 민감한 시기였던 2020년 상반기를 중심으로 경기도 버스이용패턴 변화를 분석하고 지역특성과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로 인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통행변화 영향은 환승이 이루어지는 대규모의 정류소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증가하면 중심지역보다 경제적으로 비활동적인 주변지역에 위치한 정류소의 통행량이 증가하며, 반대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감소하면 주변지역 보다 산업 혹은 경제활동이 활발한 중심지역의 통행량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기존의 이용자를 대량으로 집적화하고 운송하는 효율성측면의 교통체계에서 전염병 감염 등과 같은 상황을 대비하여 안전성을 고려하는 교통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bus stop #bus use pattern change #bus use volume change #COVID-19 #multi-nuclear decentralization #버스정류소 #통행변화 #버스이용패턴변화 #코로나19 #공간다핵분산화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분석의 틀
코로나19로 인한 통행변화분석
코로나19로 인한 통행 공간분포변화 영향요인분석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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