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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영 (인천대학교) 이향숙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74 - 492 (19page)
DOI
10.7470/jkst.2021.39.4.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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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운송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방안 중 전기 화물차 도입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화물 운송, 전기 자동차, 환경정책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도로교통 분야의 전기 화물차 도입에 관한 주요 변수를 정의하였으며, 이 변수들을 예측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형은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으로 구축하였다. 우선 전기 화물차 도입에 대하여 인과지도를 작성한 후 주요 변수들을 포함한 세부모듈을 경제모듈, 화물차 등록모듈, 환경모듈로 구성하여 작성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수행 후 핵심변수의 평가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검증하하였다. 그 결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시뮬레이션 종료 기간인 2050년에 2020년 대비 20.6%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방안으로 전기 화물차 도입 정책을 구성하고, 정책을 반영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어서 전기 화물차 등록대수의 변화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의 감축량을 산정 하고, 환경 비용편익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기 화물차가 도입되었을 경우 도입되지 않았을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71.4-79.6% 감소할 것이라 분석되었으며, 총 시뮬레이션 기간 동안의 배출 감소량은 시나리오 별로 81,244-121,345 천tCO₂가 감소될 것이라 전망되었다. 또한 전기 화물차 1대당 시나리오 별로 최소 2,176,416원에서 최대 2,255,214원의 환경비용 절감을 가져올 것이라 예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기 화물차 도입이 도로운송 분야에서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는 방안이라는 것을 판단할 수 있으며, 앞으로 화물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전기 화물차 도입이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
도로운송부문 전기 화물차 도입효과 평가모형
시뮬레이션 검증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한 전기 화물차 도입 시나리오 구성
시나리오 적용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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