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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표지

정해용(강원대학교)

  • 2021.08
  • 308 - 318(11 pages)

DOI : 10.26863/JKARG.2021.8.27.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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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COVID-19의 대유행과 비대면 상황 속에서 각종 야외 활동이 제한되고 있다. 지리교과 내에서의 지리 현장 답사 또한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가 된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가현실, 혼합현실, 확장현실, 사물인터넷, 메타버스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되는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더욱 빨라지고 있다. 지리 분야에서도 이러한 기술과의 융합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기술을 접목하여 지리 현장답사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실제와 같은 답사 경관에 대한 3차원적 장면 구현은 VR360 카메라와 드론, 스티칭 프로그램, VR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지리 답사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가능해지게 되었다. 전염병 등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다양한 지리학적 학습 도구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확장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본 연구는 향후 지리 콘텐츠 제작 연구를 위한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지리답사 #코로나 19 #가상현실 #지리교육 #360도 VR #Geography Fieldwork #COVID-19 #Virtual Reality #Geographic Education #360 Degree VR

요약
Abstract
1. 서론
2. 현장 답사에 대한 이해
3. COVID-19 상황에서의 현장 답사
4. 대안으로서의 지리답사 콘텐츠 제작과 활용
5. 결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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