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양근 (중앙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3권 제3호 (통권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8 - 101 (14page)
DOI
10.47684/jcd.2021.09.23.3.8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 생활체육의 역할이 급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체육 지도자와 학습자의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학술적 관심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생활체육으로 도입된 밸런스워킹PT를 활용하여 생활체육의 교수-학습과정(teaching-learning process)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정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밸런스워킹PT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을 각각 분석하고,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을 비교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Ennis & Hooper(1988)가 개발하고 김윤희(1993)가 번안한‘체육교사의 가치정향 설문지’를 밸런스워킹PT에 적합하도록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밸런스워킹 PT 지도자 122명과 밸런스워킹PT 학습자 22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43부를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과 분산 분석으로 자료를 처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밸런스워킹PT 지도자의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생태통합, 교과내용 숙달, 학습과정, 사회적 책무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밸런스워킹PT 학습자의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교과내용 숙달, 생태통합, 학습과정, 사회적 책무성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밸런스워킹PT 지도자와 학습자의 가치정향을 비교하면, 공통적으로 자아실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회적 책무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향후 본 연구는 생활체육의 지도활동에서 학습자 맞춤형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도법 적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