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아 (부산대학교) 조운석 (부산대학교) 남윤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83 - 404 (22page)
DOI
10.9722/JGTE.2021.31.3.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과학자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책임윤리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초등과학영재 20명으로 영재원 선발 당시 과학자의 사례에 대해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관한 글쓰기 평가를 실시하고 입학 후 같은 과학자의 일생을 소재로 과학사 수업 후 과학자의 역할과 책임에 관한 글쓰기를 통해 사전-사후의 인식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과학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음과 같은 4가지 주요 범주와 하위 16범주를 도출하였다: 1. 과학기술 개발에 대한 책임, 2. 과학기술의 부정적 결과에 대한 무한한 책임, 3. 과학기술자로서의 윤리적·교육적 책임, 4. 사회적 구성원으로의 책임. 사후분석에서는 사전범주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범주들이 새롭게 도출되어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확장과 사회구성원으로서 개인적 어려움을 인식하는 등 과학자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과학자의 역할과 사회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과학기술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포괄적 책임의 가치를 기를 수 있는 책임 윤리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