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61 - 1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문화 개념의 대표적인 모델중의 하나인 Schein의 모델을 분석하여 (1) 학교문화의 개념적 구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2) 그 관점에 비추어 학교문화의 유사개념인 학교풍토와의 개념적 관계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Schein의 모델을 분석한 절과, 학교문화의 개념적 구조는,‘유형의 상징물,‘학교조직행동유형',‘학교의 고양된 가치(espoused values)'와 '학교에서 실제 사용중인 가치(value- in-use)'라는 4 요소로 구성되며 학교문화란 이 4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변화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판정으로부터 학교문화와 학교풍토의 개념적 관계는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마음 속에 문화의 요소들이 학습된 정도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즉, 학교풍토란 학교의 고양된 가치와 같은 문화적 정보에 관한 지각과 관련되며, 학교문화란 학교풍토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구성원들의 행동을 실제로 통제하는 학교구성원들의 사용중인 가치와 같은 문화적 정보들과 관련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Schein의 개념적 조직문화 구조

3. 학교문화와 학교풍토의 개념적 관련성

4. 논의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