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167 - 193 (27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의 지역간 교육균형발전을 위하여 서울시의 지역간 교육격차에 관한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교육격차 유발 요인을 규명하며, 지역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는 데에 있다.
분석 자료는 대부분 문헌연구와 교육청 관계자 및 초ㆍ중등학교 교사들과의 인터뷰로 수집하였으며, 분석의 기본 틀에 따라 지역간 교육격차의 배경 변인, 교육투입 변인, 그리고 교육산출 변인 순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역간 교육격차가 상존하고 있으며, 지역간 교육격차의 배경변인으로는 지역의 경제력, 재정자립도 및 재정력 등이, 교육투입 변인으로는 지역간 교육여건(시설, 교사 등), 교육경비보조금, 교육소비자의 교육투입비용(사교육비) 등이, 교육산출 변인으로는 학력격차, 교육만족도가 제시ㆍ분석되었다.
서울시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방향 및 실천방안 마련을 위한 교육행정 기관과 서울시ㆍ자치구의 역할 방안으로 무엇보다도 교육소외 지역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요청된다. 또한 현행 지방교육자치제하에서 일반행정기관과 교육행정기관간의 협력방안 마련과 지역주민 등 교육관련 이해당사자 모두의 적극적인 교육정책 참여방안 증진이 중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육격차의 개념과 분석 모형

Ⅲ.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 분석

Ⅳ.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의 문제

Ⅴ.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