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혜정 홍창남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81 - 1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컨설팅을 꾸준히 의뢰해 온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컨설팅에 대한 경 험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뢰 교사들은 수업컨설팅을 수행하 는 과정을 통해 자발성과 주도성이 강화되었다. 수업컨설팅의 시작이 비자발적인 참여였던 의 뢰 교사도 의뢰 문제에 대한 열정이 있고 역량 있는 컨설턴트를 만나 래포를 형성한다면 자발 성과 주도성이 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의뢰 교사들은 수업컨설팅을 통해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컨설팅이 종료된 후에도 반성을 통한 또 다른 고민을 컨설턴트와의 만남 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었다. 셋째, 의뢰 교사가 전문성을 인정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 의 역량 개발 및 전문가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교내․외 수업 및 생활 지도 컨설팅이 주요업무인 수석교사의 역량을 개발하여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의뢰 교사와 컨설턴트의 능동적인 참여와 상호협력을 통한 수평적인 관계형성이 전제된다면 수업컨 설팅은 학습기회를 형성하고 협력하는 학습공동체를 실현할 가능성이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