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재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1號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215 - 2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개인주의 교사문화를 개인주의 속성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진단경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분석결과, 교사의 개인주의 문화는 고립과 고독의 홀로 있는 시간, 자기발전을 위한 투자, 자율적 선택과 개성적 표현, 성취를 위한 경쟁과 이익추구 현상으로 설명되어 왔다. 선행연구 에서 발견된 이러한 개인주의적 교사 행동과 성향은 사적행복추구, 독립성, 자율성, 이기성이 라는 개인주의 속성으로 설명되고 분류될 수 있었다. 그러나 교사문화를 개인주의로 진단한 선행연구는 교사문화를 교사의 독립성과 단편적 개 인주의 현상에 주목하여 분석한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근무하는 대부분의 교사가 업무를 수행하며 흔하게 보이는 성향으로 비판해 온 경향 또한 발견되었다. 이러한 진단경향 은 개인주의의 일부 속성을 토대로 개인주의 교사문화를 분석해 온 결과로 판단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사의 개인주의 문화가 개인주의 속성에 근거하여 종합적이고 균형적으로 이해 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