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철 이윤식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73 - 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장 수업지도성, 교감 수업지도성, 교장교감 상호협력, 교사 학습공동체 성, 교사 교수역량 간의 관계에서 교사 교수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학교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수업지도성 발휘와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교장 수업지도성, 교감 수업지도성, 교장교 감 상호협력, 교사 학습공동체성, 교사 교수역량 간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장 수업지도성, 교감 수업지도성이 교장교감 상호협력, 교사 학습공동체성, 교사 교수 역량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효과가 모두 유의하였고, 교장교감 상호협력과 교사 학습공동체성 을 매개로 하여 교사 교수역량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유의하였으며 총효과를 증가시켰다. 교 장 수업지도성과 교감 수업지도성이 교사 교수역량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보다 교장교감 상호협력, 교사 학습공동체성을 통한 매개 또는 이중매개로 인한 영향력이 순차적으로 축적 되어 교사 교수역량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교장 수업지도성보다 교감 수업 지도성이 교사 교수역량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 교장교감 상호협력도 교사 교수역량을 높이 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하면, 교장 수업지도성, 교감 수업지도 성뿐만 아니라 교장교감 상호협력, 교사 간의 협력활동을 중시하는 교사 학습공동체성이 어 우러질 때 교사 교수역량이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은 교감 수업 지도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감의 수업에 대한 지위 강화와 교감이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 고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교장과 교감의 적절한 역할 분담·배치, 운영 지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교장교감 상호협력이 잘 발휘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