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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숙영 (한국교원대학교) 김태완 (한국교원대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97 - 1,606 (10page)
DOI
10.9728/dcs.2021.22.10.1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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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년 9월부터 고등학교에서 활용될 인공지능 기초 교과서의 학습 목표를 Anderson의 교육목표분류법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7종의 디지털 교과서에서 추출한 301개의 학습 목표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별 학습목표 분석 결과 모든 교과서에서 ‘개념적 지식’과 ‘이해하다’에 해당하는 학습 목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 목표 분석 결과 지식 차원에서는 영역별로 상이한 비중을 보였으나, 인지 과정 차원에서는 각 영역 학습 목표 절반 이상이 ‘이해하다’에 해당하는 학습 목표로 제시된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초 교과의 학습 목표를 다양한 지식 유형과 상위 수준의 인지 과정을 포함하여 진술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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