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연 (충남대학교) 유향은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릿 증진 요인 및 교수-학습 환경을 반영하여 그릿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교육현장에 적용했을 때 그릿 증진 효과가 나타나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그릿 증진 프로그램은 개인이 갖고 있는 그릿의 두 가지 구성요소인 끈기와 흥미유지의 성장배경과 역할이 다른 점을 토대로 끈기와 흥미유지 증진 요소를 별도로 구성하여 프로그램 실행 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실행에 의한 그릿의 증진 효과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숙달목표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1학년 105명(실험집단 55명, 비교집단 5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고 독립표본 t검증과 이원공분산분석을 통해 자료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릿 증진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그릿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의 두 가지 구성요소인 끈기와 흥미유지 모두 유의미하게 증진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효과가 학생의 숙달목표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살펴보면, 끈기에서는 숙달목표의 조절효과가 있었으나 흥미유지에서는 숙달목표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숙달목표 상’ 집단에 비해 ‘숙달목표 하’ 집단에서 프로그램 적용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릿 증진을 위한 교육적 개입 프로그램 실행의 효과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