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 취미발레 수업에 참여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발레 수업의 모형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성인 취미발레 수업의 강의안으로 활용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고전 발레 작품 레퍼토리와 음악적·인문학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발레 클래스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전문무용센터에서 성인 취미발레 클래스를 수강하는 수강생 400명을 대상으로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발레 클래스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발레 클래스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8월부터 12월까지 총 20주에 걸쳐 10차시 지도안을 적용하여 수업에 참가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Windows용 SPSS 25.0을 통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행복감을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고전 발레 작품 레퍼토리와 음악적·인문학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발레 클래스 프로그램이 기존의 프로그램에 비해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심리적 행복감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단순한 동작 습득과 기본기 위주의 반복 훈련으로 구성된 기존의 성인 취미발레 클래스를 개선하여 인문학적·음악적 요소의 인지적 접근을 병행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본 논문을 통해 제안함으로써 성인 취미발레 수업의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