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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9 - 13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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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e스포츠 이벤트가 고객이 브랜드를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보고, e스포츠 이벤트 경험에 대한 고객 만족이 온라인 게임 브랜드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스포츠 이벤트 경험을 사회관계적 경험, 인지행동적 경험, 유희적 경험의 하부 요인으로 구체화하여, 각 요인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고객 만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매개 효과를 측정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 관람객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e스포츠 이벤트 경험은 온라인 게임 브랜드에 대한 고객 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고객 만족은 e스포츠 이벤트 경험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 부분적 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 개념을 게임 분야에 적용하여 e스포츠 이벤트 경험과 관련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에 기여하였으며, 현장에서 마케팅 실무자들이 전략 개발 시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시장 트렌드에 기반을 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스포츠 이벤트 관련 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로, 앞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e스포츠 이벤트 경험을 보다 다층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에 관한 후속 연구가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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