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2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세계시민을 함양하기 위한 일본의 초등사회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특징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8년 판 학습지도요령과 2017년 판 학습지도요령, 그리고 이들 학습지도요령을 기반으로 집필된 사회과 교과서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의 네 가지 특징이 드러났다. 첫째, 사회과 학습지도요령에 ESD는 두드러지지 않고 이념적인 형태로 반영되어 있다. 둘째, 학습지도요령과 교과서에 반영된 ESD 관련 내용에는 국가와 세계 간의 긴장이 내포되어 있다. 셋째, 신구 교과서 모두 ESD의 다양한 내용 영역 중 ‘문화 다양성’ 관련 내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넷째, 신구 사회과 교과서 비교 결과 ESD 관련 내용이 사회, 환경 중심에서 사회, 환경, 경제 영역으로 확장되어가고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새 교과서에 SDGs가 반영되면서 나타난 것으로 향후 일본 세계시민교육의 변곡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