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9 - 2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디자인전공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1 교육과정에 적용된 모션그래픽디자인 학습체계에 대한 연구이다. 시간 구조(Temporal Structure)와 움직임 행위요인(Motion Activities)이 반영된 시각 문법체계를 기반으로 하는 모션그래픽디자인 학습체계의 세부적 구성내용을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션그래픽디자인 학습체계는 시각문법 학습체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체계 위에 요소와 요소, 요소와 공간의 관계성 요인, 요소와 시간과의 관계성 요인의 표현 효과를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확장하였으며 행위 과정에서 모션그래픽에 적합하게 깁슨(1954)의 움직임 유형으로 행위요인들을 배치하였다. 이 움직임 행위 요인들은 다시 라벤과 로렌스(1974)의 움직임 변인(Weight, Space, Flow, Time)으로 조절된다. 제안된 학습체계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후 비교를 진행하였다. 이에 ‘수업내용의 적절성’은 기존학습체계(M = 3.40, SD = 0.22)보다 제안된 학습체계(M = 4.60, SD = 0.36)가 학생들에게는 모션그래픽디자인 수업의 수업내용구성으로 적절하다고 인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