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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환모 (전남대학교) 엄영욱 (전남대학교) 전영의 (군산대학교 인문도시센터)
저널정보
한국중국문화학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6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9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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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鹿原》이 1990년 개혁, 개방이후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탈피한 중국 당대문학 변화의 흐름을 반영한 작품이라면《太白山脈》은 1980년대 주체논쟁과 맞물린 민족, 민중의 문학의 절정을 보여준 역작이라 할 수 있다. 두 작품은 일본제국주의의 침탈에 휘둘린 공통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대하소설이자 80년대와 90년대 한중 문단에서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이와 함께 두 작가는 이 작품으로 인하여 한국과 중국에서 각기 무게감을 지닌 이름난 작가의 작품이자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계속 연구되고 있으나, 두 작품을 비교한 연구 논문이 거의 없다. 본고는 이와 같은 유사성을 기반으로 하여 두 텍스트의 인물 형상화에 초점을 두고 보다 더 면밀히 살펴보았다. 소설 창작에 있어서 인물형상화의 문제는 그 작품의 성패를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물 형상화 방법은 텍스트의 서사구조를 연구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론의 하나이기도 하다. 본고에서는《白鹿原》과 《太白山脈》의 주요인물들이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그것은 또 텍스트의 주제를 구현하는데 어떻게 전략적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밝혔으며 이 두 작품 비교의 문학적 의미와 가치 그리고 기대효과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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