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진 (서울광진초등학교)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3 - 1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의 한 초등 과학 영재교육원에서 과학영재교육을 받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36명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긍정경험 지표에 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토요일에 진행되는 과학영재수 업이 끝난 후에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개별적인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해당 초등 과학영재교육원의 과학영재수업은 초등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긍정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긍정경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으로는 선행연구의 일반 학생에게서 나타난 ‘체험 중심의 탐구 활동’, ‘학생 주도적 수업’, ‘긍정적이고 전문적인 피드백’, ‘탐구를 통한 지식 구성’,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반영한 수업’,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 활용’, ‘모둠활동에서의 원활한 협업과 소통’, ‘학습 내용의 적절한 난이도’의 8가지 교수-학습 경험과 과학 영재 학생에게서 새롭게 나타난 ‘과학적 창의성 향상 전략을 통한 학습 경험’, ‘꼬마 과학자로서의 탐구 경험’, ‘심화 또는 속진 학습 경험’, ‘우수한 학생과의 학습 경험’, ‘다른 학생을 도와준 경험’, ‘높거나 낮은 성취 경험’의 6가지 교수-학습 경험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영재 학생의 과학긍정경험 향상 방안에 대한 실제적인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