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해 (울산대학교) 신재연 (울산대학교) 박주식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의 초기 형태로서 이후 다양한 플랫폼 출현과 지속적인 기능적인 개선을 통해 유지되어 오고 있으며 운영자와 이용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블로그 정보를 이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블로그 정보특성이 제품구매 만족 및 블로그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로그 정보 특성들 중에서 중립성과 동의성을 제외한 경험성, 정확성, 최신성은 모두 구매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블로그를 이용한 실제 제품구매에 대한 만족은 해당 블로그에 대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특정 블로그를 이용하여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 고객들은 해당 블로그를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 구전을 전달하고 지속적인 이용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제 기업이나 개인 블로그 운영자의 블로그 관리 운영에 필요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