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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규 (신라대학교) 주영효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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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장공모제 유형 중 교원단체, 언론, 학계 등에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의 운영 실태를 교원 인식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현장 적합성 있는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내부형 공모교장 자격 및 경력, 선발 방법, 임기 및 평가 등으로 구성되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여 전국 초·중·고 교사, 수석교사, 교감, 공모교장 및 승진교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1,20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설문 조사 분석 결과, ① 내부형 공모교장의 자격 요건으로는 교육 경력, 교장(감) 자격증 유무, 보직 경력 순으로 높은 응답을 보여주었고, ② 교장자격 미소지자의 최소 교육경력으로는 25년 이상 응답 비율이 과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③ 학교 공모교장 심사위원회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담보하기 위한 구성 방안으로는 외부 교육전문가 참여 응답이 과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④ 공모교장 임기의 재임기간 불포함 방안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① 교장자격 미소지 공모교장 지원자의 최소 교육경력 상향 조정 필요, ② 내부형 공모교장 심사의 공정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단위학교와 교육청 공모교장심사위원회 구성에서 외부 교육전문가 참여 비율의 제도적 확대, ③ 교장 양성-공모-임용 연계 방안 고려 등의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내부형 교장공모를 포함한 교장공모제 운영과 제도 개선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교원승진제도의 개선 방안 마련에서도 의미 있는 정책적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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